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 정보처리기사 3회차 실기 1트 합격 후기 및 일주일 벼락치기(전공자)

by miiinn 2023. 11. 16.

사실 실기 시험 접수할 때 시험 기간이 10월 7일 ~ 10월 27일인가로 나와서

제일 늦을 때 보려고 했는데 알고 보니 실기는 10월 7일에 모두 보는 거였다..!

그래서 갑자기 더 빠르게 보게 되었다.

 

게다가 해외여행을 다녀온지 얼마 안 됐을 때라 시차적응 한 2주 하니까

갑자기 정처기 시험이 일주일 남았다.

그래서 진짜 시간이 없었기에 역대급 벼락치기를 했다.

 

우선 나는 오직 책 1권으로 공부를 했다.

한권만 조진다는 마인드.

그리고 필기 시험 때 기출문제와 꽤 연계가 높음을 느껴서

실기도 비슷한 방법으로 공부 방향을 잡았다. 

 

참고로 나는 하루에 4시간씩 평일 알바도 했기에

나처럼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이 방법을 쓰면 좋을 것 같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은 총 20문제로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문항 당 배점은 5점이다.

 

출제범위는 다음과 같이 1~12 단원이 있다.


1. 현행 시스템 분석 및 요구사항 확인(소프트웨어 공학 기술의 요구사항 분석 기법 활용)
2. 데이터 입출력 구현(논리, 물리데이터베이스 설계, 조작 프로시저 등)
3. 통합 구현(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간의 특성 및 연계 모듈 구현 등)
4. 서버프로그램 구현(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구축, 형상 관리, 공통 모듈, 테스트 수행 등)
5. 인터페이스 구현(소프트웨어 공학 지식,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설계, 기능 구현, 구현검증 등)
6. 화면설계(UI 요구사항 및 설계, 표준 프로토 타입 제작 등)
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테스트 케이스 설계, 통합 테스트, 성능 개선 등)
8. SQL 응용(SQL 작성 등)
9.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SW 개발 보안 설계, SW개발 보안 구현 등)
10. 프로그래밍 언어활용(기본 문법 등)
11. 응용 SW기초 기술 활용(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활용, 네트워크 활용, 개발환경 구축 등)
12.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제품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 , 버전 관리등 )

 



내가 사용한 책은 필기 때와 마찬가지로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이다.

 

이 책은 기출문제가 풀기 좋게 되어있고 해설도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출제 예상 확률을 A, B, C, D로 알려주는게 도움이 많이 됐다.

 

 

📌 1~7과목

 

필기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이해할 것은 많이 없었고

공책에 핵심들만 정리해가며 암기하려 했다.

필기 때 공부를 많이 했으면 더 수월하게 외울 듯 하다.

 

나는 중요도 A, B만 봤다.

총 20문제 나오는데, 그것도 프로그래밍 문제가 대부분 나오는데

C, D는 웬만해선 안 나올거라고 생각했다.

시간이 많으면 해도 되겠지만.

 

그리고 한 파트마다 기출문제가 나오는데 꼭!!! 풀어야한다.

시간이 없다면 예상 기출은 넘어가도 되는데

이미 나왔던 문제들은 꼭 풀어봐야 한다!!

 

이 부분은 3일~4일 정도 공부 했다.

 

 

사실 1~7과목은 많이 나오진 않는다. 그치만 범위는 엄청 넓다.

그래서 더더욱 이쪽 공부는 필기 때 끝내는게 좋았을 듯 싶긴 하다.

그치만 시험 텀이 짧아서 은근 기억이 잘 난다.

 

뒤에 프로그래밍 관련 문제들이 많이 나온다.

 

 

📌 8, 10 과목

8과목은 SQL이고 10과목은 프로그래밍인데

사실 난 전공자라 작년까지 3년동안 배운 것들이다.

 

그래서 이 부분은 정리노트는 보지 않고 바로 기출문제만 풀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헷갈리는게 많았다.

문제 풀다가 틀리거나 헷갈리는게 나오면 따로 앞에 찾아봐서 정리했다.

 

이쪽 문제가 많아서 전체 문제를 다 푼건 아니고 이전에 나왔던 기출 문제들만 풀었다.

대신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른 문제로 넘어갔다.

 

시험을 풀면서 기출이랑 똑같은 문제도 하나 나왔다!!

그래서 기출 문제는 꼭 풀고 정확히 이해하고 시험을 봐야 한다.

 

시간이 정말 없어서 시험 이틀 전부터 전 날 12시까지 2일동안 이 부분만 풀었다.

이 과목 역시 중요도 A, B만 풀었다.

 

 

📌 나머지 과목들

 

나머지는 많이는 안나오는 부분이지만

한문제 한문제가 소중하므로 꼭 봐야한다.

많이 나오는 개념들과 그 옆에 있는 개념들을 외웠다. 

이 과목들 또한 A, B만 풀었다.

 

 

 

✨ 정리하자면✨

나처럼 시간 없는 사람들을 위한

역대급 벼락치기 방법

 

1. 중요도 A, B만 보기

2. 기출문제는 꼭 다 풀고 이해하기! (책에 있는 모든 문제X 기출문제)

 

사실 전공자라 할 수 있는 벼락치기 방법이다.

그래도 이 방법으로 시간만 많이 잡고 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난 턱걸이로 합격했다.

당연함,, 일주일밖에 안 했으니까..

그치만 합격했다는게 중요하다.

다음엔 벼락치기 안 할거다~